일반보험, 부동산 경쟁도 낮아, 다음달 추가인상
게시판
– 질병후유장해보험관련 정보를 점검해보세요.

HHI지수란 시장집중도를 판단하는 수치로 1500 미만이면 집중도가 적은 것이고 1500에서 2500은 보통, 2500 이상은 집중이 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화재보험이나 해상보험 및 특종보험과 같은 일반보험은 HHI지수가 1200에서 2000으로 집중시장으로 판단됩니다. 


국내의 일반보험은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및 KB손해보험 등 주요 보험사가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평가위원회는 시장규모를 확실히 알 순 없지만 대규모 보험사와 계열사 사이에 비경쟁 시장이 있으리라 판단했습니다. 
즉, 대기업에서 계열사에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시장 경쟁을 낮추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손해보험사 상품에서 자동차보험은 일반적으로 손해율이 100%를 초과하기 때문에 경쟁 시장으로 봅니다. 
만기가 2년 이상인 장기손해보험 역시 HHI지수가 1472로 높은데 생명보험 상품과 결합해서 경쟁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평가위원회는 일반손해보험상품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분야는 가입 채널이나 상품 기획을 통해 경쟁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보험사와 차별화를 두어 특화 보험사 진입수요를 늘리고 적극적으로 인허가 정책을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2018년 10월에 상품과 채널 특화 보험사 인가정책에 대한 신규인가 추진방안을 내놓을 방침입니다.